재활정보/칼럼

  • HOME
  • 재활치료
  • 재활정보/칼럼
뇌혈관질환
작성자 : 관리자

 

뇌혈관질환의 경우 여러분들이 잘아시는 뇌졸중 및 뇌경색, 뇌출혈 모두 뇌혈관질환 안에 포함됩니다.

 

 


뇌혈관 질환의 경우 그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뇌혈관질환 징후?
말이 둔해지고 팔다리에 마비가 오거나 격심한 두통, 구토, 의식장애 등이 발생하면 뇌졸중일 가능성이 높다.

원인?
뇌혈관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과 당뇨이며 고지혈증,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과 같은
원인질환과 습관들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뇌혈관질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인데요, 크게 뇌경색 / 뇌출혈 / 뇌졸중으로 볼 수 있으며

뇌경색의 경우,
뇌에 있는 혈관이 막혀 해당 부위의 뇌의 일부가 죽게되는 질병입니다. 뇌경색은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혈소판이 점착돼 혈전이 형성되는 경우를 혈전증이라 하며, 혈전이 벗겨져서 혈류에 의하여 말초로 운반되어 말초의 혈관이 막히는 것을 색전증이라 한다. 그렇기에 크게 뇌혈전증 / 뇌색전증 이라고 지칭되게 됩니다.

뇌출혈의 경우,
뇌출혈이란 두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한다.
뇌출혈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크게 외상에 의한 출혈과 자발성 출혈로 구분한다.

뇌졸중의 경우,
뇌졸중은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지속되는 것으로,
뇌혈관의 병 이외에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
뇌졸중은 한의학계에서는 중풍이라고 하며, 한의학에선 조금 더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뇌졸중은 뇌경색 및 뇌출혈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뇌혈관계 질환을 뜻하는 질병입니다.

이런 위험한 뇌혈관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원칙이 있는데요.

고혈압과 당뇨가 주 원인으로 주목되는 뇌혈관질환이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몇가지 생활 원칙이 있는데요.

뇌혈관질환 예방법

1. 절주 및 금주
2. 충분한 수면 및 스트레스 관리
3. 규칙적인 운동 및 체중관리
4. 과도한 염분 자제 및 과연 야채 섭취

이정도의 원칙만 지켜주셔도, 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에 훨씬 좋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출처] 통큰검진에서 알려드리는 건강상식 뇌혈관질환|작성자 통큰검진